홈 > 정보마당 > 차의 유래
차의 유래

차의 유래 - 고려시대

최고관리자 2 0 31,988

우리차의 삼국시대부터 고려시대에 매우 성행했으며 특히 불교행사의 연등회, 팔관회등 국가 행사등에서 차를 사용했으며 중엽부터는 전국 차 생산지에 차를 전문으로 생산을 전담케하는 다소21개소를 둠은 물론 공신들에게 차를 하사 할정도로 차가 생활속에서 다반사로 사용되어진 시대다

최 승로의 시무28(982)

두 번째 항목에서 왕이 친히 차를 맷돌에 갈아 국가 행사에서 진차의식을 하였는데, 이를 금지하라고 상소 하였다. 이를 보아 차문화가 성행했음을 엿볼수있다.

뇌원차(腦原茶)(989)

우리나라 토산차에 최초로 붙은 이름으로 시무 28조를 올렸던 최승로가 그의 나이 63세에 죽자(989) 왕이 유족에게 뇌원차 200(), 대차(大茶)10근을 보냈다는 기록등으로 우리나라 최초 토산차이다.
뇌원차는 송나라에서 많이 이용되었던 쪄서 굳힌 연고차에 용뇌향을 섞어만든 뇌향차(1012 -1067:채양의 다록)보다 앞선 차로 단차다.
대차는 옆차로 추정되며 우리 토산차중 옆차의 최초 이름이다.

고려도경의 한국의 토산차맛

송나라 서긍에 의해 지어진 선화봉사 교려도경 40권의 책중 33권의 3편 다조에 토산차는 맛이 쓰고 떫어서 입에 넣을 수 없으며 송나라에서 보내온 납차(臘茶)와 용봉사단(龍鳳賜團)을 고려에서는 귀히 여긴다고 했지만 이는 우리차를 중국식으로 차를 우려내는등 탕을 내는 과정에서 오는 잘못이 그 이유라 생각 되어진다.

여말 선초의 다소제도

차를 생산하는 주산지에 차생산 만을 전문으로 하는 수공업 단지인 다소가 전국에 21개소를 설치운영했는데 경상도의 화계(하동화계) 달점(고성) 평교(언양)3개소와 전라도에 무장현의 용산, 재역, 남평현, 화순 동복현의 와지다공리(,화순 북면 다곡리 추정)외에 장흥의 거개(현장동면 용곡리 거개) 13개소를 비롯 전라도에 18개소등 총21개소를 설치하고 차를 전문으로 생산하여 토산품으로 바쳐왔다.

 

차의 유래 - 삼국시대

최고관리자 0 0 37,011

우리차는 외부도입설과 자생차설로 이야기 할 수 있으나 대체로 우리나라는 자생차에 대한 역사적 사료의 미비 및 과학적인 접근이 안 되어 확실치 않고 외부도입설에 의존 하고 있다.

인도 앗셈종설

AD48년에 가야의 김 수로왕비인 허 황옥이 인도 아유타국에서 가져왔는데(삼국유사) 지금의 경남 창녕군 북면 백월산에 심었다(조선불교통사)는 설로 우리차는 인도가 원산이고 발효차로 많이 사용한 앗셈종자를 가지고 왔다는 설로, 재 전해오는 사료에의한 우리차의 최초 전래다.

중국 소엽종설

전통차가 재배되어진 문헌들이 여러곳에서 나타나지만 신라는 828년에 견당사 대렴이 중국에서 차씨를 가져와 왕명으로 지리산(?)에 심었다(삼국사기)는 외에도 여러사료들이 많은 반면 백제에서는 많은 문헌이 없지만 백제의 성왕(523 -533)이 담혜화상등 16명의 스님에게 차를 일본에 보냈다(일본세기)는 설로 보아 삼국시대에 우리차가 널리 재배되어진 것으로 사료된다. 이때 들어온차는 중국 소엽종 계통의 무이차의 변종이라 전한다.(최계원)

금지차(金地茶):(653)

우리나라 차가 고유차로 이름 지어진 최초의 우리차로 중국의 사대명산의 하나인 구화산에 신라 왕손인 김 교각(지장) 스님이 신라의 차를 구화산에 전래한 차로 우리차가 중국에 전래되어 김 지장스님의 법명에 따라 금지차라 했다 (송고승전) 우리차가 외국에 전래 될정도로 우리나라에서는 차의 재배는 아주 오래전부터 재배되어진 것으로 보인다. 금지차는 중국에서는 잘 알려진 차이지만 우리에게는 낮선 차이다.

茶聖 육우가 극찬한 우리 나라 차맛

당나라 시대 다성이신 육우(780년경)가 쓴 다경에는 백제와 신라의 인삼과 차맛을 매우 좋은 것으로 극찬하였다. 이는 우리차가 매우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는 것으로 사료된다.